윈도우 8! 적지 않은 비용을 이 현대적인 UI에 쏟아 붓기로 결정했다면, 윈도우 8을 경험하기 위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에 관해 궁금할 것이다.
윈도우 8을 구매하면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3가지가 있다. ▲기존의 운영체제에서 가상머신으로 구동한다. ▲현재의 운영체제와 함께 듀얼 부팅 환경을 구현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를 밀어내고 새로 설치한다. 설치 방법의 복잡성은 차이가 있지만, 윈도우 초보자라 할지라도 이 3가지 방법에 대해서는 알고 있을 것이다.
이들 세 가지 방법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각 옵션을 좀 더 심도 있게 살펴보도록 하자.
가상머신에서 윈도우 8 구동하기
기존의 운영체제 설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윈도우 8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가상머신으로 설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패럴럴즈 워크스테이션(Parallels Workstation) 등의 고급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수도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버추얼박스(VirtualBox)로도 충분히 이런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단점은 줄이면서 몇 가지 추가적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버추얼박스에서 윈도우 8 설치하기
가상머신은 그 이름에서 그 기능을 짐작할 수 있다.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기존의 운영체제 내에서 가상화된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구동할 수 있으며, 이런 가상화된 운영체제에서 하는 모든 일들은 그 독립적인 환경 내에서만 이루어진다. 가상화된 OS의 사용을 마치고 나면,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삭제할 수도 있다. 가상화된 OS는 일반 시스템의 물리적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된 일련의 파일에 불과할 뿐이다.
이 점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가상화된 OS에서 행하는 모든 것은 실제적인 운영체제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파일 삭제. 설정 변경.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사용하다 지겨우면 가상화된 윈도우 8을 종료하고 기존 운영체제의 바탕화면으로 돌아가면 된다.
물론 단점도 있다. 첫째, 가상화된 OS를 운용하려면 윈도우 8을 직접 설치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설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8을 구동하기 위해 하드웨어 가상화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를 필요로 하며, 시스템의 BIOS에서 가상화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을 쉽고 빠르게 확인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적인 HAVT(Hardware-Assisted Virtualization Tool)을 다운로드해 PC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키면 된다. 가상화의 가능성 여부는 이 툴로 알 수 있다.
둘째, PC의 핵심 부품이 가상화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단지 윈도우 8의 최소 하드웨어 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활성화된 2개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 가상머신은 일반적인 OS만큼의 물리적인 하드웨어 리소스를 사용하며, 두 시스템이 동시에 구동되기 때문에 충분한 사양의 시스템에서 윈도우 8을 구동하여 두 운영체제에 동시에 할당할 수 있는 충분한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 OS에 3GB 이상의 RAM을 할당하는 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강력한 시스템에서조차도 윈도우 8을 가상화할 때는 표준 PC에서 제공하는 경험에는 약간 못 비치는 결과를 얻게 되며, 종종 그래픽 지연이나 성능 문제, 전체 화면 모드가 아닌 창 모드에서 가상머신을 구동할 경우 운영체제 환경 사이에서 마우스의 커서를 움직이는 어려움 등을 겪게 된다. 그리고 버추얼박스 내에서 윈도우 8의 인터넷 연결은 종종 일시적인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본격적인 설치에 앞서 윈도우 8을 체험하는 방법으로 가상화는 좋은 수단이지만 통상의 설치 방식을 대체할 수는 없다.
윈도우 8 듀얼 부팅
기존의 운영체제와 윈도우 8을 듀얼 부팅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경험이 없다고 해서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듀얼 부팅 설치를 준비하기 위한 파티션 할당
일단 두 번째 운영체제의 설치가 완료되면 PC를 부팅할 때마다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윈도우 8 또는 다른 OS로 부팅할지를 묻는 "선택" 화면이 표시된다. 선택을 하지 않으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윈도우 8이 시작된다.
듀얼 부팅의 장점은 분명하다. 사용자는 2개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두 시스템의 성능이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각각은 하드 드라이브의 독립된 파티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단 듀얼 부팅을 선택하면 윈도우 8을 제거하고 기존의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단일 부팅 환경으로 돌아가려 할 때,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윈도우 8을 포기한 후에 기존 운영체제로 다시 부팅할 수 있도록 윈도우의 bededit.exe(Boot Configuration Data Store Editor)를 수정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단순히 윈도우 8 파티션을 삭제하면 안 된다!
또한 완전히 독립적인 2개의 운영체제를 구동하기 위해서 하드 드라이브의 일정 공간을 희생해야 한다. 사실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들리겠지만, 스팀(Steam) 등의 앱을 윈도우 7에서 설치했다고 해서 윈도우 8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둘은 완전히 분리된 세계이다. 사용자는 윈도우 8에서도 스팀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즉, 반드시 둘 다 사용해야 할 경우에 듀얼 부팅은 2개의 운영체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이다. 공간의 제약이 심하지 않다면 이 방법을 추천한다. 그리고 공간이 부족하다면 하드 드라이브를 하나 더 장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윈도우 8 완전 설치
이제 기존 운영체제에 작별을 고할 준비를 마쳤다면, 다른 운영체제는 거들떠 볼 필요없이 윈도우 8로 본격격 업그레이드를 하면 된다.
윈도우 8의 설치는 매우 쉽고 빠르다. 첫째, 클린(Clean) 설치를 할 경우에는 한 번의 기회밖에 없음을 반드시 기억하기 바란다. 반드시 기존의 하드 드라이브를 삭제하고 새롭게 시작하기에 앞서 모든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도록 한다.
업그레이드 또는 새로운 설치? 현명하게 선택하자.
또한 기존의 운영체제로부터 업그레이드할지 아니면 완전히 새롭게 설치할지를 선택해야 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업그레이드는 기존의 파일과 설정을 그대로 유지한다. 기존의 운영체제가 어느 정도 유지되는지는 무엇을 구동하느냐에 달려있다. 윈도우 7에서 업그레이드 할 때 윈도우 8은 사용자의 모든 개인적인 파일뿐만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또한 보존한다. 하지만 비스타 또는 XP에서 업그레이드 한다면 윈도우 8은 파일만을 보존하고 앱은 다시 설치해야 한다.
다른 옵션은 하드 드라이브 파티션에서 기존의 OS와 모든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는 클린 설치를 실시하고 완전히 새롭게 설치된 윈도우 8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모든 것이 초토화된다.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분명한 답은 없다. 삭제 및 설치의 깔끔한 상태를 선호하는 숙련된 컴퓨터 사용자들은 윈도우 7의 드라이버가 윈도우 8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우려하는데, 이런 경우는 클린 설치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클린 설치는 PC에 수 년 동안 축적된 잡동사니들을 치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런 경우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을 설치하지 않게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 않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업그레이드 과정을 향상시켜 새롭게 설치되는 윈도우 8에 모든 정보를 그래도 남기도록 했을 것이다. 사용자는 여전히 윈도우 8으로 옮겨진 주요 설정사항을 직접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제조업체의 사이트에서 비디오 카드, 사운드 카드, 메인보드 등 다양한 시스템 구성요소를 위한 새로운 드라이버를 찾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업그레이드에 앞서 설정을 저장하기 바란다. 예를 들어, 윈도우 8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북마크가 옮겨지지 않을 수 있다.
필자는 앱 설치를 선호하며 새롭게 설치된 앱의 깔끔함이 좋다. 공식적으로 클린 또는 업그레이드 중 무엇이 가장 좋은 방법인지에 관한 권고사항은 존재하지 않는다. 양쪽 모두 저마다의 장단점이 있다. 이제 모든 것을 알게 되었으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어떤 선택을 하든 이런 화면부터 시작하게 될 것이다.
결론
자신이 원하는 것은 간단한 해결책이며, 약간의 처리 능력 감소를 걱정하지 않는다면 윈도우 8을 가상화하여 기존의 OS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여기에 익숙해지고 원하는 모든 것들을 해 볼 수 있다. 윈도우 8의 듀얼 부팅은 옛 것과 새로운 것을 혼합하는 좋은 방법이다. 약간의 공간만 할애한다면 둘 다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윈도우 8을 설치하는 방법은 업그레이드와 처음부터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editor@itworld.co.kr